메뉴 닫기

“우주탐사 신시대의 개막“(A new age of space exploration is beginning)

0
(0)

Synopsis:

인간의 달 착륙 50주년을 맞아 우주 진출 실태를 점검하면, 민간분야에서는 통신위성 발사와 우주여행을 양대 축으로 활성화되면서 향후 전망도 밝은 상태이며 정부 차원에서는 미국과 중국, 인도 등이 국위선양 및 군사적 차원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나, 이와 관련 가장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우주 진출을 전반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거버넌스 즉 법치의 구축이다.

본문:

50년 전, Niel Armstrong이 달 표면에 발을 들여 놓았던 순간, 경외감, 자부심 그리고 경이가 영감처럼 밀려왔다. 당시 The Economist지는 “오늘부터 인류는 마음먹은 대로 창의적 발명을 통해 우주 어느 행성이든 머지않은 시일내 갈 수 있다“고 적었다. 달 착륙은 일종의 상궤를 벗어난 사건이었다. 그 자체가 궁극적 목적이 아니었고 미국의 특출한 국력을 알리는 일종의 수단이었기 때문이다. 일단 한번 이벤트가 끝이 난 이상 다시 재현할 필요가 없었다. 우주 궤도에 진입 한 사람은 571명에 불과하며 1972년 이래 지구를 떠나 우주로시카고에서 디모인까지의 거리(534Km) 밖까지도 못나가 봤다.

향후 50년은 매우 달라질 것이다. 비용 하락, 신기술, 중국과 인도의 야망, 신세대 기업가들이 존재, 우주 개발의 대담한 시대를 기약하고 있다. 일단 가진 자들을 위한 우주 관광과 모든 이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포함되는 것은 거의 확실하고, 장기적으로는 광물 탐사, 심지어는 대중교통까지 포함할 수도 있다. 우주는 더 더욱 지구의 연장 선상에서 정부 차원이 아닌 기업과 개인들간 경쟁의 장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약이 충족되려면 현재 필요로 하는 것은 하늘을 통제할 법 체계다. 그것도 혹시 일어날 지도 모를 전시와 평시를 망라한 일정 시스템을 말이다.

지금까지 우주 개발은 주로 방송과 항해를 위한 위성 통신을 중심으로 지구상의 활동을 촉진시키는데 중점이 두어졌다. 이제 두 가지 변화가 일고 있다. 첫째, 지정학적 요인이 인간으로 하여금 지구 저 궤도를 뛰어 넘도록 부추기고 있다. 중국은 2035년까지 달 착륙을 실현시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2024년까지 달에 다시금 자국민을 달에 보내기를 원한다. 비용 하락은 이러한 쇼를 과거보다 더 실현 가능성을 높게 만든다. 아폴로 계획은 오늘날 돈으로 환산할 때 수 천 억불이 들어갔다. 지금은 수 백 억불이면 가능하다.

두 번째, 민간 참여의 시대가 열렸다. 1958~2009년간 거의 모든 우주관련 계획 지출은 정부 부처, 즉 주로 NASA와 국방부에 의해 이뤄졌다. 과거 10년간 민간 투자는 연평균 20억 불 씩 상승했고 이는 전체 지출의 15%를 점한다. 앞으로 더 늘어날 태세다. SpaceX는 일론 머스크가 세운 로켓 기업인데 작년만 해도 21건의 위성 발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기업 가치가 330억불에 달한다. 아마존 설립자인 Bezos는 우주관련 벤처 기업인 Blue Origin에 자금을 충당할 목적으로 매년 자신 소유한 회사 주식을 10억불씩 매각했다. Virgin Galactic은 올해 15억불 규모의 기업 공개를 계획하고 있다. 자본과 아이디어 뿐 아니라 민간 부분은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고 있다. NASA에 따르면 SpaceX의 Falcon 로켓 개발 비용과 관련 NASA 였더라면 40억불을 들였을 텐데 그 1/10 수준으로 해결했다.

두 종류의 신규 상업용 모델이 존재하거나 거의 완성단계에 있다. 우선 (1) 저궤도를 도는 수 많은 통신 위성들을 발사·관리하는 큰 비즈니스가 있고, 또 (2) 부유한 사람들을 위한 틈새 시장이 있다. 내년에는 Virgin과 Blue Origin이 무중력의 스릴과 우주의 검은 하늘을 배경으로 굴곡진 지구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저궤도에 우주 여행객들을 보낼 것이다. Virgin은 2022년까지 약 1,000명의 부유한 모험가들을 실어 나를 것이라고 주장한다. SpaceX는 Falcon보다 더 크고 성능도 뛰어난, 재사용 가능한 Starship을 개발 중이다. 일본의 패션업계 거장 Yusaku Maezawa는 Starship을 타고 달을 여행하는데 따른 계약금을 기지불한 상태다. 2023년 일단의 예술가들을 동반할 생각도 하고 있다.

이러한 제반 가능성과 관련 UBS은행은 2030년까지 우주 산업의 연 매출이 8,000억불로 두 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한다. 앞으로도 우주 개발은 인류가 살아가는 방식을 새롭게 바꿀 것이다. Musk는 화성에 정착민들을 보내고 싶어 한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Bezos는 Armstrong의 달 착륙 100년이 되는 해(2069년)가 오기 전에 수 백만 명이 우주 정거장에서 생활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한다.

지구가 기후 변화, 저성장과 걱정스러운 정치 사건 등 끔찍한 소식을 접하고 있을 즈음, 우주는 낙관주의에 대한 놀라울 만한 이유를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는 만병통치약도 아니고 도피처도 아니다. 기약이 실현되려면 큰 문제를 해결하고 위험한 리스크는 회피해야 한다. 가장 큰 문제는 법치를 마련하는 것이다. 1967년 우주조약은 우주가 “모든 인류의 공간”임을 선언하고 주권 선언을 금지했다. 이는 해석의 여지를 많이 남겨 놓았다. 미국은 민간기업이 우주 기반 자원을 개발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 이 처럼 국제법은 모호하다.

생명 유지를 위해 달의 극지방 얼음을 사용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할 수 있는 최적임자는 과연 누구인가? 화성에 정착한 사람들이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일을 누구에게 허락받을 수 있을까? 위성 충돌시 책임은? 우주는 이미 붐비고 있다. 2,000개 이상의 인공위성이 궤도에 있고, NASA는 시속 2만 7,000km 이상의 속도로 돌진하는 50만개 이상의 파편들을 추적한다.

그러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우주에서의 군사력 사용이라는 리스크가 증폭된다. 미국은 우주에서 지구상으로 군사력을 투사할 수 있는 능력 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여타 국가들도 이를 잘 알고, 미국도 그러하지만 위성 공격용 무기를 만들어냈다. 우주에서의 군사 활동과 관련 제대로 검증을 거친 프로토콜이나 교전 규칙은 부재하다.

미국, 중국, 인도는 군사용 위성을 레이저로 눈을 멀게 하고, 지구로 보내는 신호를 전파 방해하거나, 심지어는 위성을 날려 버리고 파편을 온 우주로 퍼져 나가게 할 수 있는 파괴적 능력을 급속히 증대시키고 있다. 이들 국가는 군사력을 우주로 돌리고 있다. 트럼프는 우주 군을 창설할 계획인데 1947년 공군이 창설된 이래로 최초로 신규 군을 만들게 된다. Macron 불란서 대통령 역시 7.14 국경절(Bastille Day) 군사 퍼레이드 전날 밤 우주군 사령부 신설을 발표했다.

“뜻이 땅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하늘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인류가, 우주 공간이야말로 인간이 속박을 떨쳐 버리고 자신의 운명을 새로이 개척할 수 있는 무정부 상태의 신천지라면서 낭만적인 서부의 황야에 견주어 판촉을 벌이는 것은 잘못이다. 우주가 인류의 희망을 충족시키려면 거버넌스가 필요하다. 지구상에서 강철 봉과 대두의 교역에 관한 규칙에도 합의하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우주 거버넌스는 난제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거버넌스가 부재할 경우 지구를 넘어 저편 존재하는 모든 잠재 가능성을 실현하는데 50년을 더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전개될 수도 있다. 최악의 경우에는 지구의 문제에 우주 관련 사안이 설상가상이 될 수도 있다.

Comment:

일국의 지도자는 국민에게 가슴 뛰는 비전을 제시하고 기업가들 역시도 전인미답의 사업 진출에 과감히 도전하는 등의 기업가 정신을 발휘할 때, 진정한 선진국이라고 믿는다. 강대국들이 앞 다투어 뛰어들고 있는 우주 산업과 관련 우리가 너무 근시안적인 삶을 살아가고 있지 않나 하는 반성과 함께 스스로의 좌표를 점검해 볼 때다.

출처: https://www.economist.com/leaders/2019/07/18/a-new-age-of-space-exploration-is-beginning

번역의 품질을 평가해 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평가자 수: 0

아직 평가가 없습니다. 첫 번째 평가자가 되어주세요.

We are sorry that this post was not useful for you!

Let us improve this post!

Tell us how we can improve this post?

관련 글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