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정치인들은 비전통적인 리스크 대비 수준을 높여야 한다.

0
(0)

Synopsis: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일어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발생했을 경우 엄청난 피해를 동반하는 리스크가 있다. 태양으로부터 엄청난 하전 입자가 지구로 밀려와 통신과 전력망을 마비시키는 CME, 화산재로 엄청난 기후변화를 초래하는 대규모 화산 폭발, 새로운 병원체 출현 등 비전통적인 리스크관련 각국 정부는 대비 수준을 높여야 한다.

본문:

1993년 이코노미스트지가 세상 사람들에게 하늘을 조심하라고 했다. 당시 지구에 충돌할지 모를 행성에 대한 인류의 지식은 지독할 정도로 부적절했다. 핵전쟁과 대규모 화산 분화와 같이, 대형 행성 충돌의 영향은 기후에 조종을 울릴 수 있을 정도로 전세계에 걸쳐 수년간 농산물 수확을 황폐화시킬 경우 인구의 상당 부분을 사망케 할 수도 있으니까. 그럴 가능성은 누구나가 알 듯이 아주 낮다. 그러나 그렇게 제반 결과가 주어지면 어떤 충격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었는지 알아보는 것은 보험을 산정하는 감각으로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이고 그렇게 되면 아무도 골치 아프게 사안을 대하지 않았었다.

소행성 충돌은 세상 사람들이 고의적으로 무시하는 극단적 사례였지만 그것이 비정형적인 것은 아니다. 발생할 확률이 낮지만 임팩트가 큰 사건은 우리 삶의 진면목이다. 개인은 그러한 일들로부터 정부 보호를 모색하고 여유만 있다면 보험사로부터 보호책을 찾는다. 인류는 최소한 세계 각국 정부에 의해 대표되기는 하나 예측 비용이 사소한 수준일 때 조차 대응 조치를 강제 받을 때까지 임팩트가 큰 사건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책임을 포기하는 것이고 미래를 배반하는 것이 된다.

Covid-19는 비극적인 사례다. 바이러스 학자, 역학자 및 생태학자들이 수십 년 동안 야생 동물에서 독감과 같은 질병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sars-cov-2가 확산되기 시작했을 때, 극소수 국가들만 실질적인 계획, 그 계획이 필요로 하는 키트가 제대로 배치되어 있고 이를 시행할 수 있는 관료들의 능력의 성공적 조합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런 국가들은 엄청난 이득을 챙겼다. 대만은 지금까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7명이 사망했을 뿐이고 대만 경제는 상대적으로 적게 고통을 받았다.

팬데믹은 각국 정부가 경험한 재난이다. 그러면 진정 새로운 위협은 무엇일까? 일식 동안 눈에 띄는 효과로 목격되는, 태양을 감싼, 타오르는 뜨거운 코로나는 간헐적으로 우주 공간으로 하전 입자를 대량 방출한다. 이로 인해 북극광과 남극광이 발생하여 전력망과 통신을 엉망으로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전기가 인류의 생활 전반에 결정적인 세기, 지구는 이러한 태양이 트림하는 것으로 부터 큰 피해를 입은 적이 없다. 코로나질량방출(CME)에 맞으면 모든 종류의 위성 시스템 즉, 네비게이션, 통신, 미사일 공격 경고에 쓰이는 위성이 위험에 처하게 된다. 지구의 대부분은 안정적인 전력망 없이 수개월 심지어 수년간을 보낼 수 있다. 금세기에 그러한 재난이 일어날 확률은 50:50 보다 약간 높다. 확률이 그렇게 높지 않더라도, 각국 지도자가 자국 정부내 누가 그러한 생각을 하고 책임을 맡는지를 알고 있을 확률보다는 여전히 높을 것이다.

어떤 정부건 진정으로 대규모 CME를 또는 전 세계 수확량에 영향을 줄 정도로 큰 규모의 화산 폭발(최근 사례는 1815년 Tambora)을 목격한 적이 없다는 사실은 선견지명이 부족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정부가 통찰력 부족을 변명해서는 안된다. 미래를 주시하는 것은 정부의 목표 중 하나다. 과학자들은 정부측에 그러한 노력을 위한 도구를 제공했지만, 학자중 명을 받지도 않고, 자금도 지원받지 않은 채, 알아주지도 않는 일을 떠맡을 사람은 없다. 민간 비즈니스 차원에서도 특정 리스크를 인지했을 때 일부 조치를 취할 수 있겠으나 사회 전반적으로 계획을 총체적으로 세우지는 않을 것이다.

명백히 지구의 화산이나 태양의 코로나도 통제를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조기 경보 시스템은 가능하며 충분한 사고를 통한 준비도 가능하다. 역사적으로 Fuji, Popocatépetl, Vesuvius와 같은 대도시 근처에서 역사적으로 활발한 화산은 제대로 모니터링해 왔고 필요시 적어도 대피 계획은 있다. 이러한 종류의 신경 쓰는 일을 잠재적으로 기후 변화를 가져올 화산 문제로 까지 확장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각국 정부는, 또한 전력망 운영자가 지구와 태양 사이에 있는 위성 DSCVR이 설계 의도대로 CME가 지구로 향하고 있다는 경고를 30분 동안 경고를 하게 되면, 무엇을 해야 할지 제반 타당성있는 계획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전력망 장비의 일부 중요 부품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백업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화산 경보보다 훨씬 비싸고 그렇다고 해서 리스크를 줄일 뿐 없애지도 못한다. 그러나 노력할만한 가치는 있다.

발병 가능성있는 전염병에 대한 조기 경보를 제공하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이다. 야생 동물로부터 새로운 병원균의 모든 전염을 막는 것은 헛수고다. 그러나 가장 집약 농업과 야생 생태계의 악의적 착취를 제한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그러나 다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동물과 그러한 전염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에서 발견되는 바이러스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명백히 실현 가능하다. 국가들이 서로를 신뢰하는 것은 도전이 될 수 있다. 그러한 신뢰를 불필요하게 만드는 일종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도 도전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를 시도해 볼 순간이 있다면 그건 바로 오늘이다. 2004년 인도양 쓰나미 이전에는 쓰나미에 대한 조기 경보 시스템이 거의 없었다. 그런데 고맙게도 지금은 많다.

치명적인 기후 변화와 핵전쟁을 포함하여 세계를 정면에서 응시하는 더 큰 위협이 있을 때 비전의 준비성을 주장하는 태도는 돈키호테 스타일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문제가 아니다. 기후 변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구조적 변화(덜 긴급한 가운데 현재 많은 국가에서 추구하는 변화)는 다른 제하에 요구되는 변화로 우선 순위 면에서 다르다. 더욱이, 소수만이 아는 비밀스러운 위협에 어울리는 접근법은 보다 친숙한 위협에도 시사점을 던져준다. 리스크 제거보다는 감소에 대해 생각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핵무기를 지속적인 경계 상태로부터 분리시켜 군비 통제로 새로이 접근하는 조치를 고무시켜야 한다. 환경 모니터링을 보다 진지하게 받아들이면, 세계가 거의 알지 못하는 원격지 산악 아래 마그마가 상승하는 것을 감지 할 수 있는 것처럼, 기후 파괴 패턴에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한 조기 경보를 제공할 수 있다.

미래의 위험을 스캔하고 보고 있는 내용을 적절히 기록하는 것은 신중한 성숙의 표시다. 또한 상상력의 건전한 확장이다. 가까운 미래가 최근 지나간 과거와 완전히 다를 수 있음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정부는, 탐색할 새로운 길을 발견할 수도 있고 선거 주기를 몇 차례 너머 그들의 업적을 지속 유지하는데 따른 새로운 이익도 찾아낼 수 있다. 이는 바로 환경에 대한 주인 의식과 무력 분쟁을 봉쇄하는데 필요한 태도다. 또한 구제 조치가 될 수도 있다. 지구에 가까이 다가올 수 있는 거의 모든 소행성들은 발견을 마쳤다. 단기적인 위협은 없다. 세계는 보기보다 보란 듯이 내놓을 정도로 안전한 곳일 뿐 아니라, 동시에 세계는 안전한 곳을 발견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Comment:

우리 정부도 우주전파연구소에서 등급별로 CME 경보를 발하는 걸 보면 준비는 하고 있다. 그러나 CME로 변압기가 한꺼번에 나가 전력망이 마비될 때 어떻게 하겠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백두산 폭발은 어떻고? 또 신종 바이러스에 대한 대비책 등을 비롯, 이러한 비전통적 리스크 대비와 관련해서는 전문가 견해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 (Politicians ignore far-out risks: they need to up their game)

원문: https://www.economist.com/leaders/2020/06/25/politicians-ignore-far-out-risks-they-need-to-up-their-game

번역의 품질을 평가해 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평가자 수: 0

아직 평가가 없습니다. 첫 번째 평가자가 되어주세요.

We are sorry that this post was not useful for you!

Let us improve this post!

Tell us how we can improve this post?

관련 글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