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아마존-버크셔-JP모건의 실패한 개혁

0
(0)

헤이븐(Haven)는 고위 임원진의 줄이은 사퇴로 혼란한 와중에, 정작 자신들의 미션인 의료비 지출 상승을 막아내지 못하고 있다.

2018년 1월 아마존, 버크셔헤더웨이, JP모건체이스는 헤이븐헬스케어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헤이븐은 직원 복지 혜택으로 지불하는 의료비가 갈수록 늘어남에 따라, 고용주들이 지출하는 비용을 줄여보자는 목적으로 출범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세계는 헤이븐이 앞으로 가져올 결과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 찼다.

단지 제프 베조스, 워렌 버핏, 제이미 다이먼이 여기에 참여했다는 소식만으로도 기존 건강보험사들과 의약품급여 관리회사들의 주가가 출렁였다. 그로부터 약 2년이 지난 지금, 이제 그런 걱정은 아득한 옛날 일처럼 느껴졌다. 헬스케어를 개혁하겠다는 헤이븐의 야심찬 목표와는 달리, 헤이븐은 스스로 혼란에 빠졌다. 두 명의 고위 임원진이 회사를 떠났고, 의료비 상승 추세를 늦추게 될 것이란 그 어떤 조짐이나 신호도 보여주지 못했다.

5월 13일 하버드의대 교수이자 외과의사인 아툴 가완디 CEO는 채 2년도 안 돼 갑작스럽게 사임했다. 그는 벤처 기업의 회장을 맏는 대신 Covid-19 판데믹 상황에서 의사로서의 역할에 전념하기로 결정했다. 헤이븐은 새로운 리더를 찾아나섰지만, 지금까지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어떤 것도 밝히지 않고 있다. 출범 당시 헤이븐이 내세웠던 의료 전달 시스템 개혁이 실현될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은 증폭되고 있다. 포레스터리서치의 제프 베커 선임연구원은 “헤이븐이 그동안 점진적으로 바꿔온 것들은 사람들이 예상했던 개혁보다는 현상유지에 훨씬 가깝다”고 분석했다.

헤이븐이 그동안 이뤄낸 일들은 깜짝 놀랄 만한 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JP모건은 올해 전미 주재 임직원의 20%에 해당하는 3만명의 애리조나 및 오하이오주 직원들에게 시그나와 애트나(주. 미국의 대표 건강보험사)의 건강보험을 제공했다. 아마존닷컴은 헤이븐과 보험회사의 자문을 받아 코넷티컷, 노스캐롤라이나, 유타, 위스콘신의 직원들에게 건강보험을 제공했다. 다시 말하자면, 헤이븐은 건강보험사의 역할을 대체하기 보다는, 우선 기존 건강보험사와 협력하는 방식을 택했다. 콥헬스솔루션스 컨설팅의 앨런 밀러 CEO는 “헤이븐은 처음부터 기존 질서를 향해 강력한 한 방을 날리려는 것 같아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JP모건의 조 에반젤리스티 대변인은 “우리가 해온 노력이 자랑스럽다. 우리는 최고의 팀을 꾸렸다”고 말했고, 헤이븐의 대변인은 언급을 피했다.

헤이븐은 출범 당시에는 간결하면서도 질 높고 투명한 의료 서비스를 합리적으로 제공하겠다는 미션을 향해 쉼없이 도전할 뜻을 표명했다. 그것은 분명 가치 있는 일이다. 미국 근로자 1,040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진행한 윌리스타워왓슨 서베이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근로자 1인당 투입된 평균 의료비는 1만 3087달러였다. 이 중에서 근로자는 연간 3,031달러를 본인부담금으로 지불했다. 같은 회사의 또 다른 서베이에 따르면, 심지어 비용을 절감하려고 건강보험 설계를 변경한 이후에도 고용주들은 4.9%의 의료비 지출 상승을 예상하고 있다.

가완디 전 CEO는 헤이븐이 그동안 얻은 결론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밝힌 적이 거의 없지만, 다이먼 회장은 약 40명의 팀이 회사의 보험 및 의약품 급여 설계를 분석하고 있다고 지난 해 언급한 바 있다. 또 주주들에게 보낸 서신에서 그는 직원들 스스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툴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실 의료비를 줄이기 위해 출범한 고용주들의 연대는 헤이븐이 처음이 아니다. 2016년 출범한 의료개혁연대(Health Transformation Alliance)는 아메리칸익스프레스, IBM, 메이시백화점 등 54개의 회사가 참여했다. 이들 회사의 미국 내 직원을 모두 합하면 450만명에 이른다. 이들 그룹은 회원사의 직원들이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건강관리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리봉고 헬스는 당뇨나 비만 등 만성 질환 환자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할 수 있는 스마트기기를 제공한다. 이 연대에 참여한 회사들은 7억 달러의 의약품 비용을 절감했다. 롭 앤드류 CEO는 환자들에게 가장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의료기관을 매칭시켜 주는 일을 하고 있다며 “가장 큰 문제는 데이터 소유권을 둘러싼 주도권 싸움이다. 데이터를 모을 수 없다면, 어떻게 무엇이 가장 좋은 지를 평가할 수 있겠나”라고 묻는다.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 따르면 만성질환 또는 정신건강 문제를 갖고 있는 환자가 지출하는 비용이 전체 미국 의료비 지출액 3조 5,000억 달러의 90%를 차지한다. 즉 만성질환을 잘 관리하기만 하면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하려면 환자와 의료기관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져야 한다. 콥헬스솔루션스의 밀러 씨는 “몇 가지 간단한 장치가 있다. 우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인센티브가 잘 작동하는 의료기관들로 네트워크를 구성해야한다”고 말한다.

헬스 컨설턴트들도 비용을 쥐어짜기 위해서는 건강보험 설계 시 의사들이 비용 절감에 따른 경제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런 기법 중 하나가 “인두제”이다. 의사가 환자 한 명당 일정 금액을 받고, 의료비를 절감했을 때 추가로 보너스를 받는 것이다. 또 다른 방식은 환자로 하여금 가장 좋은 의사를 찾아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전국적으로 퍼져 있는 직원들에게는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지역별로 좋은 의료기관을 찾아내는 데 많은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어도 한 회사는 이미 이런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월마트는 올해부터 아칸소, 플로리다, 텍사스에서 의료기관을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의사가 제공하는 치료의 적절성, 비용효과 등을 분석하는 시스템을 통해 환자들이 엄선된 심장내과, 소화기내과, 산부인과, 가정의학과 의사를 방문하도록 유도한다.

고용주들은 “직원들이 건강 관리를 하는 데 있어 점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베인앤컴퍼니의 파트너 조슈아 와이스브로드 씨는 말한다. 지난 7년 동안 전국 단위의 회사들은 최고의 상급병원들과 직접 계약을 맺기 시작했다. 관절치환술과 같은 고가 수술의 경우 신뢰할 수 있는 병원에서만 받도록 하는 것이다. “회사는 심지어 항공료와 호텔 비용까지 지원한다”고 와이스브로드 씨는 말한다. 사무실 내 보건실 설치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PwC 컨설팅에 따르면 사무실에 보건실을 둔 회사의 비율은 2014년 27%에서 2019년 38%로 늘어났다.

Covid-19 유행과 잠재적 경제 침체로 인해 헤이븐과 같은 그룹은 더더욱 비용 절감에 대한 압박을 느끼고 있다. 바이러스 유행으로 원격 진료를 경험한 미국인들이 장기적으로도 원격 진료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게 된다면 고용주들은 자연스럽게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의사들 역시 정부의 봉쇄 조치로 인해 행위별 수가제보다 인두제에 보다 관심을 갖게 될 지도 모른다. PwC의 헬스리서치기관의 벤자민 이스거 수석은 “진료실에 아무도 오지 않으면, 수입도 없다”며 “그렇지만 월급을 받는 의사들은 꼬박꼬박 임금을 받는다”고 지적한다.

헤이븐의 다소 더딘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그들의 시도가 실패라고 치부하기는 이르다. 포레스터리서치의 베커 씨는 “장기적으로는 헤이븐이 다른 업계에서 했던 것처럼 건강보험 분야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파괴적 혁신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금은 기존 건강보험 회사로부터 배우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그들의 역할을 대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것이야말로 아마존이 유통과 포장 분야를 전면적으로 혁신한 방식이라고 덧붙였다. 아마존은 약국의 중간 마진을 없앤 자사의 의약품 유통 네트워크로 헤이븐을 끌어들일 수도 있다.

콥헬스솔루션스의 밀러 씨는 “헤이븐은 시장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바라보고 자신들이 하려고 한 개혁과 속도에 지나치게 고무되었던 것 같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시도가 성공할 경우 뒤따르게 될 보상이 너무나도 매력적이기에 헤이븐을 배제시킬 필요는 없다. “개혁은 단지 그들이 생각했던 것 보다 오래 걸리고 있을 뿐이다.”

By Cynthia Koons

번역의 품질을 평가해 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평가자 수: 0

아직 평가가 없습니다. 첫 번째 평가자가 되어주세요.

We are sorry that this post was not useful for you!

Let us improve this post!

Tell us how we can improve this post?

관련 글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