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은 왜 옥탑방에서 자는가

“아내가 좋아서 어쩔 줄 모른다,” 박원순 서울 시장이 7월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쓴 글이다. 아내가 기뻤던 이유는 거주하는 방에 선풍기가 도착했기 때문이었다.

상황을 살펴 볼 때 아내의 기쁨은 이해 할 만 하다. 5일 전 박원순 시장 부부는 서울 북쪽 외곽지역에 위치한 달동네인 삼양동의 한 옥탑방으로 거처를 옮겼다. 이 옥탑방에는 에어컨이 없고, 최근 기록적인 폭염속에서 실내 온도는 50도까지 올랐다. 게다가 이 선풍기는 정치적 동맹자인 문제인 대통령의 연대의 메시지와 함께 도착한 것이었다.

지난 6월 서울시장으로 3선에 성공한 박원순 시장은 삼양동에서 1개월간 머물면서 열악한 상황에 있는 서울시민의 어려움을 몸소 체험하겠다고 했다. 이 쇼로 그는 조롱거리가 되었다. 주말에 시청직원이 박원순 시장에게 죽 배달을 하자, “서민의 삶”을 경험해보겠다는 박원순 시장의 진실성에 의구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시청측은 배달된 죽은 이웃들과 아침 회의를 위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보수야당의 하태경 의원은 옥탑방 생활을 “코미디”라고 표현했다. 그는 박원순 시장이 정말 서민의 삶을 알고 싶다면 “임기 내내 그 지역에서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불평을 늘어 놓는 지역 주민들이 줄지어 박원순 시장의 임시 거처 밖에 몇시간 동안 쭉 늘어져 있다. 하지만 몇몇은 연민의 뜻을 내비치기도 한다. “좋은 일을 하고 있다,” 라고 손자와 함께 길에서 놀던 한 주민이 말했다. “우리 삶을 더 이해하려 노력하는 사람에게 불평할 게 뭐가 있는가?”

박원순 시장의 서민살이는 서울의 화려한 중심지 뒤에 아직도 그의 임시거처와 비슷한 불법에 가까운 폐건물에 사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이곳 사람들은 하늘 높게 치솟는 서울의 부동산 가격을 감당할 수 없다. 특히 강북을 포함한 많은 지역에는 이 도시의 열기 자욱한 여름과 살이 에는 듯한 겨울에 취약한 건물이 많다.

오랫동안 서울은 이런 지역 건물을 철거하고 그곳에 잔인하리만큼 실용성만 내세운 고층 건물을 지으려 했다고 서울대학교의 예선영 건축학 교수는 말한다. 하지만 이 평지는 아직 비싸고 대신 들어올 사람들의 니즈를 매번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오늘날의 소규모 가족, 부부, 혼자살기를 원하는 젊은 싱글들에게는 너무 넓다.) 예교수는 박원순 시장의 옥탑방 살이가 도심 재생사업에 좀 더 교묘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한다. 길을 넓히고, 집을 개조하고, 지역 교통수단 연계를 활성화 하고, 도서관과 육아보육 서비스를 증진시키는 것이 건물을 철거하는 것보다 노후된 지역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옥탑방 생활에서 깨닫는게 있든 없든, 박원순 시장은 이번 달 말에 삼양동 옥탑방을 떠나 에어컨이 빵빵한 아파트로 다시 돌아갈 예정이다.

 

원문보기: https://www.economist.com/asia/2018/08/04/why-the-mayor-of-seoul-sleeps-in-a-shack

Related articles

모범 근로자들 (Model workers)

과연 북한은 베트남의 후속모델이 될 것인가? 기대는 하지 말라. 시장의 변화는 비교(분석)을 초래한다. 하지만 북한의 길은 걱정이 먼저 앞선다. 미국의 언론들은 북한이 핵을 포기했다고 보도하면서 베트남이 고립되어 있는 국가(북한)를 기다리고 있는 번영의 표본이라고 강조했다.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중인 미국 국무장관 마이크 폼페이오는 북한에서도 그러한 기적이 있을 수 있다고 7월 8일 말했다. 베트남의 사례가 북한의 표본이라고 제시된 […]

이 글은 TGIForum 의 멤버십이 있어야만 엑세스가 가능합니다.
Learn More

초록의 푸르름을 느끼다 (Feeling green)

해운산업은 지난 수 십년 동안 거친 바다를 마주해왔다. 1985년부터 2007년까지 물동량은 전세계 GDP 대비 두 배 가까이 성장했지만 2012년 이후 해운산업은 공급과잉이 되면서 (물동량)성장률은 겨우 유지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2008년 이후 컨테이너 해상 운임은 1/3 수준으로 곤두박질쳤다. 더욱 심한 상황이 다가오고 있다. 6월 15일 중국산 상품에 대해 25%, 최고 500조원 규모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도널드 트럼프 […]

이 글은 TGIForum 의 멤버십이 있어야만 엑세스가 가능합니다.
Learn More

전세계 마약 생산 (Global drug production)

국제연합 마약범죄사무소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식물성 불법 마약류 생산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2017년 전세계 아편 생산량은 65% 늘어난 10,500톤이었으며 이는 조사를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수준이다. 생산량의 대부분은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아프가니스탄이며 지방의 빈곤이 이 지역 아편 생산량이 9천톤에 달하고 있는 이류를 설명해주고 있다. 2016년 전세계 코카인 생산량은 역대 최고수준인 1,410톤으로 1년전보다 25% 늘어났다. (코카인) 생산량의 […]

이 글은 TGIForum 의 멤버십이 있어야만 엑세스가 가능합니다.
Learn More